본문 바로가기
기업정보

중소기업 취업자 최대 150만원 받는방법

by 중소기업정보센터 2022. 11. 28.
반응형

경기도 좋지 않고 취업난도 심한 요즘, 중소기업에 취업하신 분들은 상대적으로 혜택이 적어 걱정이 되실텐데요. 오늘은 중소기업 취업자들의 소득세 감면 정책과 신청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취업하고 한동안은 아주 큰 혜택이니 꼭 신청하셔서 혜택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은 중소기업의 취업을 활성화하고 청년, 노년, 장애인, 경력단절 여성에게 취업 장려를 위해 대상자들의 소득세를 감면해주는 제도입니다. 당연히 임원이나 최대주주, 최대출자자, 그 배우자와 직계존비속 등은 가입이 불가능하겠죠? 일용근로자와 건강보험 납부이력이 없는 사람은 제외되니 자격 요건을 다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면 대상은?

우선 중소기업에 다녀야 합니다. 중소기업의 기준은 자산이 5천억 미만이고 중소기업 규모 기준에 해당해야 합니다. 기업이 중소기업에 해당한다면 각 대상자별 요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중소기업 규모 기준
출처 : 중소기업 규모 기준

  • 청년 : 만 34세 이하로 취업일로부터 5년간 적용
  • 60세이상, 장애인 : 취업일로부터 3년간 적용
  • 경력단절여성 : 취업일로부터 3년간 적용

 

소득세 감면은 얼마나?

소득세 감면은 청년 우대 정책으로 청년은 90%, 나머지는 70% 입니다. 소득감면 기간도 청년만 5년 적용이고 나머지는 3년 적용됩니다. 감면의 연간 한도는 150만원입니다. 

 

신청 방법

신청은 기본적으로 원천징수의무자인 회사에서 홈택스로 직접 신청하여야 합니다. 또한 연말정산 이전에 신청이 완료되어야 연말정산에서 적용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청은 1회만 신청하면 자동 적용되므로 따로 매년 신청하지 않아도 됩니다.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이직하면 어떻게 되는지?

감면 혜택을 받던 중 이직하면 새로운 사업장에 가서 다시 신청을 요청해야 합니다. 그런데 해당 감면은 최초 신청일을 기준으로 딱 5년(청년 기준으로)간 적용되는 것으로 중간에 중단 없이 감면 기한이 유지됩니다. 그래서 이직 후에도 감면기간은 최초 신청일을 기준으로 작성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